본문 바로가기
▼ 솔직한 리뷰&후기/▷ IT 기기와 전자제품

비전문가가 본 평범한 일상 속 노트북 사용 리뷰 (2편, 가전제품 관점 후기)

by Ordinary person 2020. 1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 <1편> ▼

https://freshws.tistory.com/2?category=955129

 

TFG-7476H, 한성 컴퓨터 17인치대 노트북 사용 후기(1편 외관 및 다른 인치 노트북과 사이즈 비교)

안녕하세요. 얼마전 새 노트북을 구매해서 룰루랄라~♪♬♩ 신나는 마음으로 노트북 실사용 리뷰을 해볼까합니다! ㅋㅋ 블로그를 시작하고부터 다시 컴퓨터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freshws.tistory.com

 

1편에서는

한성컴퓨터 Ryzen7 4800H, RTX2060 노트북

TFG-7476H의 외관에 대해서 알아 봤고

오늘은 성능과 가성비적인 측면 그리고

제가 격었던 에러?!, 주의 사항에 대해 써볼까합니다.

 

우선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미리 리뷰의 수준을 언급한다면

저는 IT기기를 다루는 전문가도 아니고

전문 리뷰 유튜버 처럼

"리뷰" 자체로 돈을 버는 블로거가 아닙니다.

물론 IT제품을 제공받아 쓴 리뷰는 더더욱

아니고요 ㅎㅎ

 

그리고 저의 IT 기기에 대한 지식 정도는,

그냥 필요할 때 모르는 부분을 검색해서

대충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정도입니다.

 

리뷰의 수준은 딱 저와 비슷한 수준 혹은

IT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어 검색 조차

어려운 분들의 시각에 맞춰 써볼까 합니다.

어차피 벤치마크 점수나 전문 프로그램,

게임에 대한 리뷰는 전문 유튜버 분들이나

다른 전문 블로거 분들께서 하실테니까요.

게다가 제가 그런 리뷰를 할 수준도 아닙니다 ㅎㅎ

 

 

 

더 쉽게 말하자면, 노트북의 성능과 활용을

100% 끌어 올려 쓴 후기라기 보단

그냥 일반 "가전제품"의 관점에서 봤을 때

리뷰, 후기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모든 가전제품의 성능과 활용을

100% 다 하지는 못 하잔아요 ㅋㅋ

 

TFG-7476H, 평범한 일상의 리뷰

★TFG-7476H 일상 리뷰★

(가전제품 관점으로 본)

 

리뷰 순서는 아래와 같이 해볼까해요^^

1. 노트북을 받으면 어떻게 초기화 했는지

2. 초기화 설치 후에 어떤 프로그램을 썼는지

3. 중간에 큰 문제가 있었는데 A/S과 해결방법

 

▶TFG-7476H 초기화 설치◀

https://www.monsterlabs.co.kr/

 

한성컴퓨터

좋은 컴퓨터를 만드는 사람들!

www.monsterlabs.co.kr

우선 한성컴퓨터 공식홈페이지 접속해서

필수 드라이버를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노트북에는 여러 기능이 모여 있는데

"드라이버"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각각의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기 때문이에요.

 

 

 

쉽게 생각하면 드라이버라는 단어 자체처럼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해 운전자가 필요하듯

각 기능을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시켜줄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입니다 ㅎㅎ

 

한성컴퓨터 공식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다운 받는 순서 1

참고로 회원가입은 하지 않아도

드라이버 다운이 가능합니다.

 

한성컴퓨터 공홈에 들어가서 자료실을

클릭!

 

한성컴퓨터 공식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다운 받는 순서 2

순서는 다운로드 센터 클릭! →

검색에 TFG-7476H 입력 후 엔터 →

그러면 밑에 TFG-7476H 드라이버 관련

글이 보일꺼고 클릭!

 

한성컴퓨터 공식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다운 받는 순서 2

설치해야 항목이 매우 많아요

총 10가지나 되는데 여기서 주의할 것은

윈도우10 정품,

드라이버 설치 중 인터넷 연결 금지,

그리고 드라이버 설치는 위에 알려드린 것처럼

순서대로 진행~~

 

 

TFG-7476H는 윈도우가 없는 버전이고

그래서 셀프로 윈도우와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런데 드라이버 설치하는 과정 요거

매우 중요합니다!!! (X100)

솔직히 윈도우와 드라이버 설치는 그동안

진짜 수백번은 해본거라 우습게 여겼는데

이것 때문에 개고생, 맘고생한거 생각하면 어휴...

이것도 아래에 내용 공유할테니

꼭 봐주세용!!ㅎㅎ

 

▶실사용 프로그램◀

12월 3일 경 노트북을 처음 받고

약 일주일 동안 제가 써본 프로그램은

유튜브, 크롬(인터넷), 카카오톡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그리고

스타 리마스터와 다빈치 리졸브16 입니다.

참고로 운영체제 OS는 윈도우10(20H2버전)이고요.

TFG-7476H 스타 리마스터 실행
TFG-7476H 다빈치 리졸브16 실행

당연하겠지만 위에 써본 프로그램 모두 다

엄청 잘 돌아가고 젼혀 불편함을 못 느꼈습니다.

특히 DaVinci Resolve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데

렌더링할 때 잘되는 것을 보며 엄청 흡족해 했어요ㅋㅋ 

(참고로 LG그램은 스타 리마스터도 버벅여요 ㅠㅠ)

 

잠깐 저는 노트북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지

어떤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는지 말씀드리면,

주로 금융 업무, 쇼핑, 블로그 운영과 같이

웹서핑을 할 때 사용하고 웹서핑과

동시에 벅스 뮤직으로 노래를 틀어 놓아요 ㅎㅎ

그리고 가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같은

문서작업을 하며, 게임도 가끔 합니다 ㅋㅋ

(게임은 자주 하고 싶은데 아이들은 아빠가

게임할 여유와 시간을 주지 않네요 ㅠㅠ)

 

 

 

사실 사용 용도에 비하면 이 노트북은

엄청 과도한 성능을 갖고 있는 녀석이에요.

그런데 제가 비싼 돈을 주고 샀는지 말씀드리면

가전제품으로 봤기 때문이에요 ㅎㅎ

 

보통 TV, 냉장고, 세탁기 같은 가전제품은

한번 사고나면 고장날때까지 길게는

10년 이상 바꾸지 않고 사용하잖아요~

컴퓨터도 마찬가지로 지금은 오버 스펙 같지만

한번 사면 5년이상 오래 쓰기 때문에

처음 살 때 용도보다 좋은 것을 골랐어요.

현재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계속 업데이트 되고

새로운 프로그램이 나오면 상대적으로

컴퓨터의 성능은 점점 떨어질 수밖에 없고

또한 사용 시간이 길어지며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많아질 수록 컴퓨터의 속도도

점점 떨어질 수 밖에 없어요.

 

 

물론, 60만원대 중저 사양의 컴퓨터로

5년마다? 아니면 3년마다 사면

지금 들인 비용과 비슷하지 않겠냐는

의견도 있게지만,

이 정도 제품군의 용도는 정말 딱!

웹서핑, 문서작업 그리고

소프트한 게임 정도로 정해져 있어

영상 편집과 같은 용도로 갑자기

확장시키기 어렵습니다.

컴퓨터의 특성상 10년이란 기간동안

주된 사용 프로램이 어떻게 바뀔지는

현재로선 모르는 법이니까요ㅎㅎ

 

▶문제 발생 후 A/S와 해결방법◀

15ZD960-GX70K, 15인치형 LG그램

 

지금까지 줄곧 LG그램 노트북과

조립 컴퓨터만 사용하다 처음으로

한성컴퓨터의 노트북을 구매했습니다.

물론 한성컴퓨터의 브랜드 네임을 보고

구매한 것은 아니고, 성능도 좋고

가격도 착한 가성비 노트북을 찾다 이 노트북을

선택하게 되었지요.

 

 

 

TFG-7476H이 노트북은 Spec.과 가격 모두

매력적이라 여러 노트북 중 선택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한성컴퓨터"가 제일 마음에 걸렸습니다.

과연 A/S를 제대로 대응이 될까?!

가전제품은 뽑기 운이 반은 먹고 들어가는데

과연 하자 없는 제품을 받을 수 있을까?

 

TFG-7476H 엑셀 느림 현상
TFG-7476H 스타 리마스터 느림 현상

위에 제가 알려드린 것처럼

노트북 초기화 설치 및 세팅까지 완료하고

문서작업과 스타를 하려는데 헉!!!!

아 제길... 우려하던 일이 생겼네 ㅠㅠ

 

 

 

저 사양 컴에서도 잘 돌아가는 엑셀이 버벅이고

스타 리마스터도 굉장히 느렸던 것 입니다.

 

노트북 느림 현상 관련 한성컴퓨터 온라인 대응
네이버 한성컴퓨터 카페에 노트북 문의

한성컴퓨터 공홈에 문의도 하고

한성컴퓨터 카페에도 질문도 올리고...

.

.

.

결국 문제는 해결되고ㅋㅋ

리뷰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윈도우와 드라이버를 재설치 한 후

이상없이 모든게 정상적으로 구동되었습니다.

 

윈도우 설치 전 윈도우10 설치 USB와

노트북 드라이버를 먼저 다운 받아 놓은

후에 윈도우 재설치를 시작했습니다.

윈도우10 재설치 및 노트북 초기화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전까지 인터넷은

무선, 유선 모두 연결이 끊어진 상태였고

드라이버는 순서대로 하나씩 차근차근

설치 했으며 중간에 재부팅이 필요한 경우

꼭 재부팅을 해줬습니다.

 

 

 

그 후에 인터넷을 연결해서

윈도우10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동시에 자동으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중간에 제가

드라이버 설치는 누락했거나

뭔가 실수한게 있었던 것 같은데

솔직히 원인은 잘 모르겠더라고요....

글 보시는 분들은 하나씩 빼먹지말고

주의사항 잘 지켜가며 설치하시길 바랍니다ㅎㅎ

 

그리고 한성컴퓨터의 A/S 대응은

그냥 그럭저럭이었습니다.

왜냐면 문의에 대한 답변이 원도우와

드라이버 재설치 였고 기사분이

직접 보신게 아니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생각하지만,

배송받느라 애간장 다 태우고

초기 이상 증상 때문에 발만

동동구르는 급한 상황에서 쓴 글의

답변은 다음날에만 달리더라고요...

하루 아침에 딱! 한번...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더 심각했다면

한성컴퓨터 A/S의 진짜 모습을 봤겠지만

그나마 이정도에서 끝난걸 천만다행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추가 공유 내용◀

아무리 데스크탑 대용으로

이동없이 쓴다 해도 명색의

노트북인데 배터리 성능도 중요하겠죠?! ㅋㅋ

TFG-7476H 오피스 모드
TFG-7476H 게이밍 모드
TFG-7476H 터보 모드

TFG-7476H는 전원 동작모드를

오피스, 게이밍, 터보로 바꿀 수 있어요.

이거 정말 쵝오! 에요 ㅋㅋ

왜냐면 쿨러가 제대로 돌기 시작하면

소음이 쫌 있는데 오피스로 고정시키고

문서 작업하면 펜소리도 않들리고

도서관에서 사용할만 하거든요!!

 

 

 

오피스 모드로 최대 절전으로

정말 문서작업만 하면 6시간은 가는 것 같고

게이밍 이나 터보모드로 돌리면

2시간 정도?! 밖에 못 버티는 것 같아요.

 

그래도 이렇게 큰 덩치에

고스펙을 최대 6시간 이상

배터리로 사용할 수 있게 한 점은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ㅎㅎ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전문가 냄새가 풀풀~ 풍기는 리뷰가 아닌

진짜 초보자 입장에서 궁굼해 할만한 것들

위주로 리뷰 해봤습니다 ㅎㅎ

 

https://freshws.tistory.com/4

 

삼성 SSD 970 PRO, 삼성 RAM DDR4 3200Mhz와 TFG-7476H의 만남(노트북 램과 SSD 교체 업그레이트 방법)

https://freshws.tistory.com/2?category=955129 TFG-7476H, 한성 컴퓨터 17인치대 노트북 사용 후기(1편 외관 및 다른 인치 노트북과 사이즈 비교) 안녕하세요. 얼마전 새 노트북을 구매해서 룰루랄라~♪♬♩ 신..

freshws.tistory.com

 

혹시 구매를 앞두고 계신 분들이나

구매후 문제가 있는 분 중 

궁굼하신 사항이나 추가로

알고 싶은 점이 있다면 답변이나

추가 리뷰 글 올려드릴께요~!!

 

혹시 궁굼하신 사항은 댓글 달아주세요!!

 

↖(^^)↗

댓글, 공감 이웃추가

너무너무 좋아 합니다!!

댓글